잘 오셨습니다.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아마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영상은 아래에 준비해놨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52초부터 신청절차에 대해, 화면을 통해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대략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필수구비서류 준비하기
(2) 희망리턴패키지 회원가입
(3)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폐업지원 클릭
(4) 신청인 정보 입력하기
(5) 원스톱폐업지원 신청 확인하기
(1) 필수구비서류 준비하기
먼저, 공통적인 서류는 위와 같습니다. 신청서 및 체크리스트, 개인정보 수집이용 제공 동의서는 홈페이지 입력 사항입니다. 별도로 준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및 폐업사실 증명원 발급은 정부24시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출액증빙서류는 홈택스 발급이 가능합니다.
상시근로자 확인서류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있을 때와 없을 때 2가지로 나뉘는데요. 상시근로자가 있는 경우,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상시근로자가 없는 분들은 보험자격득실 확인서로 대체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 받아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필수구비서류는 임대차계약서, 건축물 대장이 필요합니다. 영업신고증은 임대차계약서 상 면적 확인이 안 될 때, 요청되게 됩니다.
임대차계약서의 경우, 임차인이 사업자등록증상 대표자의 명의만 허용이 되며, 발급은 인터넷등기소에서 가능합니다. 그다음엔 건축물 대장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건축물 대장 확인 내역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용도가 주거용이라면, 신청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건축물 대장은 정부24 또는 세움터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필요한 자료로는 철거 전 사진이 있어야 하는데요. 사진은 외부에서 1장, 내부에서 1장 촬영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2) 희망리턴패키지 회원가입
구글, 네이버, 다음 중 아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희망리턴패키지"를 검색합니다. 그렇게 되면, 로그인을 먼저 진행해야 하는데 아직 아이디가 없는 분들이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위한 본인인증 수단으로, 휴대폰인증 or 아이핀 인증 2가지가 있는데요. 자신이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줍니다.
로그인하면 메인화면에 나타나는 원스톱폐업지원을 클릭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은 형태가 나타나는데요. 오른쪽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본인과 배우자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분야를 "점포철거비지원"으로 선택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확인 후, 오른쪽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되면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게 됩니다. 이름, 전화, 이메일,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사업장 주소지 등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에 있는 점포철거지원 요청사항 및 서류제출 첨부파일을 첨부하면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서류 준비만 잘 해놓으셨다면 무리없이 신청해보실 수 있으니, 한번 글을 다시 읽어보시거나, 영상을 다시보면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필수 서류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한 글은 아래 별도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임대차계약서 발급방법 >>
- 건축물 대장 발급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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